공부방
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본문
데이터
- 숫자, 문자, 이미지,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
- 컴퓨터와 주고받는/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 통칭하기도
-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
-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
명령어
- 컴퓨터는 결국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
- 명령어
-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
-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
- 명령어의 생김새와 동작 방식
- ex) 1과2를 더하라 / '안녕하세요'를 출력하라
- 1,2와 안녕하세요는 데이터 / 더하라, 출력하라는 명령어
CPU
RAM
ROM
보조기억장치
입출력장치
메인보드(마더보드)
메모리
-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(프로세스)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
- 메모리 안에는 주소가 있다.
-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.
- 메모리는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한다.
-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.
CPU
- ALU, 제어장치, 레지스터로 크게 나눠져있다.
- ALU(산술논리연산 장치) : 계산기
- 레지스터 : CPU 내부의 작은 저장장치
- 제어장치 : 제어 신호(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전기 신호)를 내보내고,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
- CPU가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고 싶을 땐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읽기라는 제어 신호를 보낸다.
- CPU가 메모리에 어떤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땐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쓰기라는 제어 신호를 보낸다.
-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어 들이고, 해석하고, 실행하는 장치
CPU에서 작업되는 순서
보조기억장치
- 전원이 꺼져도 보관할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부품
입출력장치
-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부품
- 보조기억장치랑 입출력장치는 딱 잘라 구분되는 개념은 아니다.
- 주변장치라 통칭하기도 함.
메인보드
-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음.
- 버스는 컴퓨터의 부품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일종의 통로
- 다양한 종류의 버스가 있다.
- 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는 시스템 버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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