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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령어의 구조와 지정 방식 본문
- 연산 코드 : 수행할 연산
- 오퍼랜드 :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 혹은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- 붉은색 : 연산코드
- 검정색 : 오퍼랜드
오퍼랜드
-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
-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(주소 필드)
- 더 자주 사용됨.
연산 코드
- 수행할 연산
- 대표적인 연산 코드의 종류
- 데이터 전송
- MOVE : 데이터를 옮겨라
- STORE : 메모리에 저장하라
- LOAD(FETCH) : 메모리에서 CPU로 데이터를 가져와라
- PUSH : 스택에 데이터를 저장하라
- POP : 스택의 최상단 데이터를 가져와라
- 산술/논리 연산
- ADD / SUBSTRACT / MULTIPLY / DIVIDE : 덧셈 / 뺄셈 / 곱셈 / 나눗셈
- INCREMENT / DECREMENT : 오퍼랜드에 1을 더하라 / 오퍼랜드에 1을 빼라
- AND / OR / NOT : AND / OR / NOT 연산을 수행
- COMPARE : 두 개의 숫자 또는 TRUE / FALSE 값을 비교
- 제어 흐름 변경
- JUMP :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를 옮기기
- CONDITIONAL JUMP : 조건에 부합할 때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를 옮기기
- HALT : 프로그램의 실행을 멈추기
- CALL : 되돌아올 주소를 저장한 채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를 옮기기
- RETURN : CALL을 호출할 때 저장했던 주소로 돌아가기
- 입출력 제어
- READ(INPUT) : 특정 입출력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읽기
- WRITE(OUTPUT) : 특정 입출력 장치로 데이터 쓰기
- START IO : 입출력 장치를 시작
- TEST IO : 입출력 장치의 상태를 확인
- 데이터 전송
스택
- 한쪽 끝이 막혀있는 자료구조
- LIFO(Last In First Out) : 나중에 들어간 것이 제일 먼저 나온다.
큐
- 양쪽 끝이 뚫려있는 자료구조
- FIFO(First In First Out) : 가장 먼저 들어간 것이 제일 먼저 나온다.
오퍼랜드에 굳이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쓰는 이유?
A : 명령어 내에서 표현할 수 있는 크기가 제한적이기 때문에.
오퍼랜드의 수가 많아질수록 데이터의 크기는 더 줄어든다.
메모리 주소를 입력하면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훨씬 커진다.
레지스터에 입력해도 된다.
유효주소(effective address)
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(addressing modes)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찾는 방법
- 유효 주소를 찾는 방법
- 다양한 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들
즉시 주소 지정 방식(immdiate addressing mode)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
- 가장 간단한 형태의 주소 지정 방식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의 크기가 작아질 수 있지만 빠르다.
직접 주소 지정 방식(direct addressing mode)
-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 직접적으로 명시
- 유효 주소를 표현할 수 있는 크기가 연산 코드만큼 줄어듦
간접 주소 지정 방식(indirect addressing mode)
-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의 주소를 명시
- 앞선 주소 지정 방식들에 비해 속도가 느림
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(register addressing mode)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레지스터 명시
- 메모리에 접근하는 속도보다 레지스터에 접근하는 것이 빠름
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(register indirect addressing mode)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
- 그 주소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명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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